티스토리 뷰


Spring Framework 기반의 개발 과정에 익숙치 않은 개발자라면 복잡한 설정과 MVC 기반의 구조로 인해 혀를 내두르는 분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역시 5~6개월 동안 Spring 기반의 개발을 해오면서 좌절과 분노로 하루를 보낸적이 한두번이 아닙니다.
그만큼 복잡한 설정과 구조를 가지고 있는 Spring 이지만, 한번 익숙해지면 이만큼 편하게 개발 할 수 있는 환경도 없다고 합니다. (Spring 달인 왈!!)

Spring Framework 기반 개발시 작업에 많은 도움을 주는(특히 Spring 초보에게) Eclipse 플러그인이 바로 Spring IDE 입니다.
그럼, Spring IDE 설치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Spring IDE 업데이트 사이트를 알아야 합니다만, 기존 업데이트 사이트 주소가 Expired 된것인지 열리질 않는군요.
혹시나 변경이 된것인지 알아봤는데 단순히 사이트가 다운이 된것 같기도 합니다.
다행히 구글링을 하던 중 유효한 Spring IDE Update Site 주소가 있길래 그쪽을 사용해 봤습니다.

Spring IDE Update Site

1. Help > Install New Software... 로 이동하여 Plug-In Install Dialog 를 엽니다.



2. Add 버튼을 클릭하여 Add Site 창이 뜨면 Update Site의 이름과 URL을 입력합니다. (Name은 아무렇게나 입력하셔도 됩니다.)

3. OK를 클릭하고 Work With 에서 방금 추가한 Spring IDE 사이트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설치 가능한 목록들이 나옵니다.
   그 중 Core/Spring IDE 와 Extensions/Spring IDE 를 체크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4. 선택한 설치 항목에 대해서 다시한번 확인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Next 클릭.

5. 라이센스에 대한 안내와 동의 여부를 묻는 화면이 나옵니다. I accept the terms of the license agreements 선택 후 Finish 를 클릭.

6. 자동으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중간에 팝업창이 뜨는데 무시하고 OK 를 선택하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됩니다.


7. 모든 설치가 끝나면 Eclipse 를 재시작 합니다.



8. Spring IDE가 제대로 설치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임의의 Dynamic Web Project 를 생성하고, WEB-INF 디렉토리에서 오른쪽 클릭하여 New > Others 를 클릭합니다. Select Wizard 창이 열리는데 여기서 Spring 이란 항목이 있고 그 밑에 Spring Bean Configuration File 을 선택하여 Next 를 클릭합니다.


9. WEB-INF 하위에 Configuration 파일을 만듭니다.

10. Spring Bean Definition file 창에서 사용할 항목들을 체크하고 Finish를 클릭 합니다.

11. 이제 Web Project 에 Spring Elements 라는 요소가 생성되면서 Project의 속성이 Spring Project 로 변경된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까지 따라오셨다면 Spring IDE의 설치가 정상적으로 완료된 것입니다.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