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ron 데몬은 Unix 계열 시스템에서 임의의 작업에 대해 스케쥴링을 하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관리자가 정해놓은 시간에 주어진 작업을 주기적으로 실행하게 되는 것이지요.

Unix 및 Linux 대부분에서 동일한 설정을 사용하며 입력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분/ 시간/ 일/ 월/ 요일/ 사용자/ 수행할 작업
ex) 30 0 1 * * backupuser /home/backupuser/apps/bin/run_backup.sh

위 예시는 매월 1일 00:30 에 run_backup.sh 를 실행하기 위한 cron 설정입니다.

Cron 에 작업을 등록하려면 crontab 을 편집해야 합니다.
  1. crontab 편집
    # crontab -e 
  2. crontab 확인
    # crontab -l
  3. crontab 삭제 (crontab 파일이 삭제되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 crontab -r

또한, 작업과정에서 출력되는 Output을 특정 위치에 기록하고자 한다면 아래처럼 해도 됩니다.
30 0 * * * backupuser /home/backupuser/apps/bin/run_backup.sh > /home/backupuser/apps/log/backup.log

위와 같이 설정할 경우 매번 작업시마다 /home/backupuser/apps/backup.log 파일에 Standard Output 내용을 기록하게 됩니다.
저는 간단한 백업 스크립트를 등록하여 중요한 설정이나 파일을 별도의 위치에 저장할때 활용하고 있습니다.

'OS > Unix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AIX 디스크 파티션(용량) 할당 변경하기  (1) 2011.11.29
Linux 설치명 확인 방법  (0) 2011.04.22
Linux에 cmake 설치하기  (0) 2011.04.21
Linux 사용자 추가하기  (0) 2011.04.21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