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clipse에서 SVN을 통한 형상관리 작업시 많이 사용하게 되는 단축키가 있는데 아래 3개 입니다.

Ctrl + Alt + S --> Synchronize with repository

Ctrl + Alt + U --> Update

Ctrl + Alt + C --> Commit


그런데 언제부턴가 Synchronize with repository와 Update 단축키는 동작을 하는데 Commit 단축키가 먹통이 되었습니다. 이미 꽤 오래전(?)부터 (Indigo 버전 부터였던가요?) Eclipse 설치 후 기본적으로 SVN 관련한 단축키 기능이 Disable 되어있던 것이 기억이 나서 "Window > Customize perspective.." 메뉴로 가보니 "Command Groups Availability" 탭의 SVN 항목은 이미 체크가 되어 있었습니다. 여기서 SVN 항목에 체크되어 있지 않은 경우 SVN 관련된 작업의 단축키는 아예 동작을 하지 않게 됩니다.


Customize Perspective 의 Command Groups Availability 탭에서 SVN 항목이 활성화 되어있는 모습.




혹시 Key binding이 안되어있나 싶어서 Preference로 들어가봅니다.


SVN commit 기능에도 정상적으로 key binding 되어 있는 모습


역시나 Key 설정도 제대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점은 강제로 다른 키(Ctrl + Alt + M)에 Binding을 시키고 다시 Ctrl + Alt + C에 binding 시키려고 하면 어찌된 일인지 키가 먹혀들지 않았습니다. 정확히 얘기하면 "Ctrl + Alt + " 까지는 입력이 되는데 "C"가 입력되질 않았습니다.


이쯤되니 정말 멘붕이 되어버립니다. 지금껏 이런 일 없이 잘 쓰고 있었는데 특별한 원인도 모르겠고...


이상 징후가 나타난 시점을 전후로 해서 새로 설치했던 어플리케이션 및 플러그인을 모두 지워 봤습니다만 그래도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몇시간을 이 문제로 인해 원인을 찾다가 거의 포기 단계에 이르렀을때 (그냥 다른 키에 바인딩 해서 써도 되지만 이미 손에 익어버린 터라 쉽게 결정내릴 수가 없었네요) 구글링을 통해 하나의 검색결과를 찾게 됩니다.


Adobe InDesign(Mac에서 유명한 출판/편집 툴인 쿼크 같은..)을 사용하는 해외 사용자들이 저와 같은 문제로 인해 애를 먹고 있다는 글이었는데 해결 방법을 보고 헛웃음이 나왔습니다. 아마 InDesign 이라는 편집툴에서도 Ctrl + Alt + C 라는 단축키를 매우 자주 사용하나보네요.




혹시, 저와 같은 문제로 고민하시는 분들...

혹시 PC의 그래픽카드가 ATI 계열인가요? 더불어 CCC(Catalyst Control Center)가 설치되어 있으십니까?


문제는 그놈(?) 이었습니다. CCC.....


가만히 생각해보니 최근에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한답시고 CCC 최신버전을 설치했던게 기억이 났습니다. Catalyst Control Center는 ATI 계열의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비디오 출력과 관련한 컨트롤을 쉽고 디테일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종의 관리용 유틸리티입니다.


예전부터 ATI가 내놓는 드라이버 및 유틸리티는 정말 믿음이 안갈 정도로 불안정해서 저는 개인적으로 nVidia를 선호합니다. 하지만,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PC는 회사에서 지급해준 것이며, 이 PC에는 ATI 그래픽 카드가 달려있지요. 울며 겨자먹기로 그냥 써야 하는겁니다. ^^;;


잡설이 길었네요. 우선 CCC를 실행시켜 열어봅니다.



문제의 Catalyst Control Center. 두둥!!!


범인의 실체입니다. 오른쪽 위에 Preference > Hotkeys...를 차례로 클릭합니다.





헐~~!!

당돌하게도 CCC를 실행시키는 단축키로 Ctrl + Alt + C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때문에 Eclipse에서 (혹은 다른 어플리케이션에서) 키가 먹혀들지 않았던 것입니다.


우측 하단의 편집 버튼을 누르면 단축키 편집 창이 뜨는데 여기서 "수정자 키 사용" 항목을 변경합니다. 저는 "Ctrl + Alt + Shift" 를 선택해줬습니다.


변경 후에는 확인, 확인, 확인.....


이제 다시 Eclipse로 돌아가 Ctrl + Alt + C 에 대한 Key binding 테스트를 해봅니다. 잘될거에요... ㅜ_ㅜ



공지사항